본문 바로가기

해트트릭 공지 정리

11월의 hattrick 업데이트 - 금괴 대격변

한 달만에 돌아온 해트트릭의 업데이트/패치 체크 시간입니다.

 

11월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확인해봅시다.

 

 

▷ 훈련 명칭 변경

 

초보자에게는 꽤 클 수 있는 변화인데요. 훈련의 명칭을 직관적으로 알아보기 쉽도록 변경했습니다.

초보자가 Q&A나 매뉴얼 없이 설명만으로 '짧은 패스'와 '쓰루 패스' 훈련 중 무엇이 더 좋은지 판단하기는 무척 어려웠는데요.

 

이런 훈련 이름 대신 '패스력' '득점력' 등 훈련으로 올라가는 스킬명을 표기하고, 고효율(Focused) / 저효율(Extended) / 통합(Combined)로 카테고리를 구분했습니다.

 

즉, '수비 포지션'은 저효율 수비력 훈련으로, '수비'는 고효율 수비력 훈련으로 바꿈으로써 초보자가 이해하기 훨씬 쉽게 바꿔준 것이지요.

 

그리고 특히 한글 번역에서는, 모든 훈련명 옆에 훈련을 받는 포지션까지 적어주는 친절한 초월번역을 보여주는데요.(영문의 경우 고효율 훈련에는 포지션을 따로 표기하지 않습니다)

 

저효율 훈련으로 시간 낭비하는 안타까운 경우가 줄어들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 PC버전 / 어플리케이션 일부 개편

 

- 공식 어플리케이션을 업데이트해서, PC버전에서만 볼 수 있던 몇 기능을 앱에서도 볼 수 있게 수정했습니다.

 

 

- '세계' 메뉴를 개편했습니다. 좌측 메뉴도 국제/클럽대회/대한민국으로 바뀌고, 세계 화면의 첫 페이지도 바뀌었습니다. 진행 중인 월드컵 / U20(U21) 대회와 클럽 대회(마스터즈 및 공식 토너먼트 등) 현황, 최근 대회 우승국/팀도 보여주네요.

 

- 내년 1월에 월드컵 시스템이 개편되면, 지금까지는 월드컵에 참가 못하고 있던 16개국도 지역 예선에 참가할 수 있게 됩니다. 첫 대회에 대비하기 위해 이 16개국만 임시 대표팀 감독 선거를 진행했다고 합니다.

 

 

대격변이라고 해놓고 업데이트가 좀 약해보이죠?

 

진짜는 아래에 있습니다.

 

 

 

▷ 코치 제도 개편 예고 → 취소와 그 후폭풍

 

11월 2일 새벽에 있었던 사건의 여파가 아직도 미치고 있습니다.

한국 시각으로 새벽 2시쯤, 기습적인 공지가 하나 뜨는데요.

 

내부 승격 / 외부 모집으로 나눠져 있던 지금의 코치 시스템을 완전히 갈아엎겠다는 내용이습니다.

 

아시다시피 외부 모집은 천문학적으로 비싸서, 신생팀 말고는 아무도 안 쓰잖아요?

그런데 내부 / 외부모집의 가격 차이를 없애버리고, 내부 승격은, 특히 모클럽 선수를 선임할 때만 아주 작은 어드밴티지만 남겨놓겠다는, 정말이지 무시무시한 내용이었습니다.

 

저는 자고 있어서 몰랐지만, 공지가 뜨자마자 항의가 빗발쳤던 모양입니다.

행동 빠른 유저들은 코치로 쓰려고 묵혀놨거나 금괴 용도로 보관하던 선수들을 헐값에 올리기도 했고요. (설마 해고시킨 사람도 있으려나..)

 

사실 해트트릭 개발진들은 평소

업데이트로 누가 하루아침에 큰 이득이나 손해를 보더라도 게임의 일부이고, 발표 전에 언질을 미리 흘리지 않는다는 모토를 갖고 있었는데요.

 

이 정도 반발까지는 예상 못한 모양인지(어째서...?)

90분 만에 공지를 삭제하고, 이 계획을 전면 취소했음을 알립니다.

 

이대로 끝났으면 해프닝인데..

 

유감스럽게도 우수 리더십 선수를 활용하던 금괴 시장이 붕괴해버려서..

경험 높은 리더십 우수 선수의 시세가 떡락하여 아직도 돌아오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예전의 시세로 돌아올 수 있을지 자신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유저들이 금괴 선수의 가치에 대해서 예전처럼 신뢰를 회복할 수 있을지..

 

그런 상황이므로, 리더십 우수 선수를 사고 파실 때 전에 알고 있던(그리고 제가 포스팅했던) 시세는 없는 거라 생각하시고, 시세를 새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