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이번에 정리한 글은, 초보가 아니라 올드비(고인물)들을 위한 글인데요.
이 게임이 맨날 변화가 없는 것 같으면서도 은근히 하나씩 크게 갈아엎기 때문에,
아주 오랜만에 복귀하셨거나, 오래전부터 즐기던 분들은 공지를 놓쳐서 바뀐 걸 모르시는 경우가 은근 있더라고요.
제가 2020년부터는 블로그에 업데이트를 정리하는데, 19년 이전은 그게 안 되어 있잖아요?
그래서 아예 19년 이전 공지들도 싹 뒤져서, 아주 큰 것만 추려서 모았습니다.
썸네일용 사진입니다. 역사 하면 역시 사마천이죠.
※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잠깐!
- 디자인 업데이트라든지, 디비전 배틀 등 게임 자체와는 별 상관 없는 업데이트는 제외했고, Supporter 한정 기능도 가급적 제외했습니다.
- 이번 글에서는 2016년부터 지금까지의 변화만 정리했습니다.
15년 이전의 것은 다음에 기회가 되면 살펴보는 것으로.. (소재가 떨어지면 결국 하게 되겠죠 ㅎㅎ)
▷ 2016년 3월 : 신의 경지 + α 표기
선수 스킬이나 경기 평점에서 20을 넘는 숫자를 신의 경지 + 1, 신의 경지 +2 등으로 표시하도록 바뀌었습니다.
스킬은 세트피스 말고는 20 넘기 힘드니 그렇다 치고, 수비 빡세게 하는 상위권 팀은 수비레이팅 20 넘기기가 쉽거든요. 근데 20이든 30이든 똑같이 신의 경지라고 쓰니 불편한 점이 있었던 것 같아요.
▷ 2016년 8월 : 팀 분석 기능 추가
'경기'와 '시리즈' 사이에 있는 '팀 분석' 기능이 이 때 추가되었습니다.
이 기능이 생기기 전까지는 상대팀의 최근 경기들을 일일이 클릭하거나, HT-Dog 같은 CHPP를 써서 분석하곤 했습니다.
▷ 2016년 12월 : 유소년 업데이트
이 업데이트는 아주 굵직했는데요.
- 예전에는 유소년 경기가 끝나고 24시간 후에 훈련 보고서가 떴는데, 경기 끝나자마자 바로 뜨도록 바뀌었습니다.
- 승격까지 며칠 남았는지 표시해주고, 선수 정렬에 '승격까지 남은 날짜 순'으로 정렬할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 유스팀 스카우트가 17세를 물어오지 않게 되었습니다. (17세를 물어오면 18세 승격....어우)
(마찬가지로 스카우트 네트워크에서도 19세를 뽑는 일이 없게 되었습니다)
- 유소년 선수가 생성될 때 '쌍둥이' 혹은 '복제 선수'라고 해서, 완전히 똑같은 얼굴과 능력치를 갖고 생성되는 경우가 있었는데요, 이걸 없애버렸습니다.
해트트릭 유스클럽 CHPP에서 이 쌍둥이를 이용해서 갓 물어온 선수 능력치를 거의 100% 알아낼 수 있었는데.. 이건 없어져서 아쉬운 부분입니다.
▷ 2016년 12월 ~ 2017년 5월 : 스킬 하락 및 훈련 속도 조정
예전에는 스킬이 막강함(15) 이상이면 나이와 상관없이 스킬이 조금씩 떨어지곤 했는데요.
이 업데이트 이후로는 나이가 많을 때만 떨어지도록 바뀌었습니다. (대신 15 이상 구간의 훈련 속도는 조금 느려졌다고 합니다.)
▷ 2017년 1월 : '부상' 업데이트
두 가지가 바뀌었는데, 첫째로 '부상 부위'가 생겼습니다. (왼쪽 어깨, 오른쪽 종아리, 머리 등)
부상을 당한다면 다쳤던 곳을 또 다칠 가능성이 높고, 부상 정도도 조금 더 길어진다고 합니다. (체감상 많이 길어진 것 같진 않지만요)
둘째로, 부상 기간이 나이와 의사 레벨을 감안해서 더 정확하게 찍히게 바뀌었습니다.
무슨 말이냐면, 옛날에는 3주 부상이라고 해놓고 선수가 노장이고 의사도 없다면 7주 넘게 지속되는 일도 있었는데요,
지금은 그냥 처음부터 7주 부상이라고 친절하게 알려준다는 뜻입니다.
▷ 2017년 6~8월 : 경기 지시 사항 페이지 개선
디자인이 크게 바뀌었을 뿐 아니라, 벤치에 7명까지 둘 수 있게 개선됐습니다.
(원래 5명만 둘 수 있었습니다. '수비수'를 센터백과 윙백으로 나누고, 7번째 자리인 '추가슬롯'도 이 때 생겼습니다.)
5분 단위로 선수 평점이 달라지는 걸 볼 수 있는 기능도 이 때 생겼다고 합니다.
(하지만 예전 UI에서만 가능한 폭스트릭 기능도 있기 때문에,
설정에서 '옛날 경기 지시사항 UI 사용'을 체크하고 옛날 UI를 계속 쓰는 분들도 아직 있습니다)
▷ 2017년 12월 : 매치 엔진 개선 (특능 이벤트 개선 & 맨마킹 추가 등)
대인 방어(맨마킹) 추가, '힘있음 포워드'와 '힘있음 수미' 추가, '조력자'와 '강인함' 특수능력 추가 등
아주 굵직한 업데이트가 일어난 날입니다.
(동시에 '회복인'이라는 초 희귀 특능이 제거되기도 했습니다)
추가된 특능 이벤트도 있고, 아예 엔진을 고쳤기 때문에 발생 확률 자체도 이전과 달라졌다고 합니다.
공마술사 떡락, 힘있음과 예측할수없음 떡상 등 대격변이 일어났죠.
▷ 2018년 10월 : 이적 비교 개선 (스킬 편집 기능)
이적 비교 페이지에 들어간 후 선수의 나이나 스킬을 마음대로 바꿔서 검색해볼 수 있게 됐습니다.
2018년은 업데이트 자체가 별로 없었네요.
▷ 2019년 2월 : 팀을 잃게 되는 미접속 기간 연장
가입한지 1년이 지난 유저 한정으로, 장기 미접속 시 팀을 잃게 되는 기간이 7주 미접속에서 14주 미접속으로 바뀌었습니다.
▷ 2019년 7월 : 체력 훈련 최소 비율 변경
이전에는 체력을 5~9% 비율로도 줄 수 있었는데, 이 때부터 최소 비율이 10%로 바뀌었습니다.
▷ 2020년 5월 : 봇팀 강화
봇팀의 레이팅이 2~2.5배 이상 강화되었고, 모든 봇팀이 442만 쓰던 것도 개선되어 343, 541, 352, 442 중 하나를 사용합니다.
(경기마다 바꿔가며 쓰진 않고, 352를 쓰는 봇팀은 352만 씁니다)
▷ 2020년 9월 : 이적 검색 개선 (특수능력 필터 추가 등)
이적 검색 UI가 개선되면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아마 제 기억이 맞다면, 예전에는 이적 비교시 특능 있음/없음 또는 특능 1개씩만 검색 가능했을 겁니다.
(빠름이나 헤딩 중에서만 찾고 싶으면 빠름 한 번, 헤딩 한 번 이렇게 따로 검색해야 했다는 뜻)
이 때부터 원하는 특능들만 골라서 검색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 2020년 11월 : 훈련 명칭 변경
훈련 명칭이 직관적으로 바뀌었습니다.
예를 들어 '스루 패스' 훈련은 '저효율' 카테고리의 패스력 (CD, WB, IM, W) 훈련으로, '짧은 패스' 훈련은 '고효율' 카테고리의 패스력 (IM, W, FW) 훈련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어떤 훈련이 더 효과가 좋은지, 어느 포지션에서 훈련 효과를 얻는지 이름만 봐도 알 수 있게 됐습니다.
▷ 2021년 1월 / 4월 : 월드컵 개편
월드컵 시스템을 싹 갈아엎었습니다.
먼저, 8국씩 16개 조로 나누어 128개 국가만 참가하던 기존 시스템이 바뀌어, 대륙별 예선이 생겼습니다.
144개 국가가 전부 대륙 대회에 참가하고, 총 96개 국가만 월드컵 본선을 치르게 되었죠.
월드컵/대륙컵 경기당 경험치도 바뀌었고요.
20세 이하였던 청소년 대표팀이 21세 이하로 바뀐 것도 큰 변화이고요.
(단, 21세 나이제한은 4월에 적용됐습니다)
예전에는 17세도 성인 대표팀에 뽑아서 성적 포기하고 경험 몰아주는 전략이 가능했는데,
성인 대표팀은 22세 이상만, U21 대표팀은 19~21세만 선발 가능하도록 바뀐 것도 큰 변화입니다.
감독 선거 시 1인 1표였던 선거제도도 손을 봐서, 올드비의 1표는 뉴비의 1표보다 강하고, 원한다면 세컨팀이 있는 국가에 투표할 수도 있게 되었습니다.
▷ 2021년 10월 : 미션 기능 추가
'미션'이라는 기능이 추가되어, 미션이 발생했을 시 그것을 수락해서 달성하면 보상이 있고, 실패하면 약간의 페널티가 주어진다고 합니다.
저는 이 글을 수정하고 있는 2023년 기준으로 아직 한 번도 받아본 적이 없습니다. 공지 내용에 의하면 낮은 디비전에 있고 여러 시즌 승격과 거리가 멀었던 팀들에게 주어질 가능성이 높아보입니다.
▷ 2021년 11월 : 특정 선수 판매 시 이사회 개입
'금괴' 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일부 조건에 해당되는 경우 이적 판매금의 일부가 이사회에게 가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예고 자체는 1년 전부터 되었던 거지만)
현재 적용된 조건은 '우수 리더십 & 불충분함 이상의 경험' 또는 '우수 이상의 골키퍼'이며,
일주일에 60분 이상 뛰지 않은 기간(리그/컵/친선)이 길어지면 이사회의 마수(?)가 뻗치게 됩니다.
▷ 2021년 12월 : 스폰서 시스템 개편
돈을 매주 조금씩 주는 것 말고는 별 의미 없던 스폰서 시스템을 고쳐서, 시즌 시작 전에 5곳 중에서 원하는 조건을 선택할 수 있게 바뀌었습니다.
(다만 리그에서 압도적인 수준이 아니라면 그냥 리그 경기마다 같은 금액을 받는 게 가장 나을 정도로 선택지들 간의 밸런스가 나쁩니다)
▷ 2021년 12월 : 일부 전술 상향
(예고는 10월에 있었지만) 12월 새 시즌 시작에 맞춰 압박(Pressing), 측면에서 공격(Attack on wings), 중앙에서 공격(Attack in the Middle) 3개 전술이 다소 상향되었습니다. 다만 여전히 이 전술들을 채용한 팀들이 많아보이지는 않습니다.
▷ 2022년 10월 : 골키퍼 특수능력 추가
유스에서 생성되는 골키퍼들에게 필드플레이어와 마찬가지로 특수능력이 붙게 되었습니다. 골키퍼 특수능력에 의한 특수 이벤트는 2023년 10월 새 시즌부터 실제 적용되었습니다.
▷ 2022년 11월 ~ 2024년 2월 : 특수능력 선수의 주급 상승
특수능력이 있는 선수가 없는 선수보다 대부분 고평가받는 현실에 맞게, 완전히 똑같은 스탯이더라도 특수능력이 있으면 없는 선수보다 주급을 더 받도록 수정되었습니다. 목표는 +10%인데, 단계적으로 조금씩 상승하도록 5시즌에 걸쳐 느릿느릿 오르게 조정했습니다.
▷ 2022년 11월 : 컵대회 추첨 방식 변경
컵대회 상대를 추첨할 때, 매주 생존팀 중 가장 높은 순위의 팀 vs 가장 낮은 순위의 팀 순서대로 대진을 붙이는 대원칙(ex : 128강 중 128위 vs 1위, 127위 vs 2위..)은 유지하되, 그 다음 주까지 미리 추첨하도록 바꿨습니다.(ex : 128강에서 128위 vs 1위의 승자는 65위 vs 64위의 승자와 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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