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트트릭 공략

축구 웹게임 Hattrick 공략 - 어빌, 포텐이 뭔가요?

※ 21.12월 수정 : 설명 추가 및 글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캡쳐사진 일부 추가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예전부터 꼭 쓰고 싶었던 부분인 어빌과 포텐에 대한 설명을 하려고 합니다.

 

<어빌/포텐이란?>

 

어빌/포텐 수치란, 해트트릭에서 공식적으로는 지원하지 않지만 대부분의 유저가 쓰고 있는 기능입니다.

해트트릭에서 선수 능력치로 쓰이는 스킬은 골키핑부터 세트피스까지 7개로 축구 게임 치고는 매우 적은 편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 선수가 객관적으로 얼마나 좋은 선수인지를 판단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숫자 하나로 확인할 수 있다면 매우 편리하겠죠.

게임에서는 공식적으로 TSI라는 값을 제공하고 있지만,

이 숫자는 폼(컨디션)과 체력, 부상 여부, 그리고 나이의 영향도 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순수하게 스킬만으로 계산하는 숫자를 원하게 된 것이죠.

 

누가 만들었는진 모르겠지만, 이내 골키핑~세트피스 7개 스킬만으로 계산하는 'current HTMS' 그리고 거기에 나이까지만 고려해서 계산해주는 'HTMS potential'이 등장했고, 

Foxtrick 등 많은 CHPP들이 이를 채택하고 유저들의 사랑을 받으면서 거의 공식에 가까운 위상을 갖게 되었습니다.

이것은 '능력'과 '잠재력'으로 번역되지만, 아무래도 풋볼매니저 유저들이 즐겨 쓰던 용어인 '어빌', '포텐'과 거의 흡사하기 때문에, 한국의 커뮤니티에서는 편의상 어빌, 포텐이라고 부르게 된 것 같습니다.

 

 

<어빌/포텐의 정의>

 

어빌은 위에서 말한 대로 골키핑부터 세트피스까지 7개 스킬로 계산합니다.

정확한 공식은 Global 토론장의 'The Unwritten Manual'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상대적으로 빨리 오르는 세트피스, 골키핑, 윙어는 가중치가 낮은 편이고, 패스력, 플레이메이킹, 득점력은 조금 높고, 훈련 속도가 가장 느린 수비력의 가중치가 가장 높더군요. 고심해서 만든 흔적이 엿보입니다.

(예를 들어 모든 스킬이 1인데 수비력만 18이면 1284, 윙어만 18이면 759입니다)

 

포텐은 이 선수를 28.0세까지 꾸준히 훈련시켰을 때의 어빌 기대값이라고 합니다.

(즉 포텐 = 어빌 + 나이 가중치)

중간에 경기를 못 뛰거나 훈련을 안 시키면 당연히 포텐만큼 오르지 못할 것이고,

우수 코치 기준이기 때문에 뛰어남 코치로 훈련시키면 포텐보다 빨리 성장할 수도 있습니다.

(우수코치, 보조코치 10, 체력 12% 훈련 기준이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28.0세 기준이기 때문에, 28세 이후에도 계속 훈련을 주면 당연히 포텐보다 더 올라갑니다.

 

<어빌/포텐의 단점과 한계>

 

저는 어빌과 포텐을 상당히 신뢰하고 있지만, TSI에도 단점이 있듯 어빌과 포텐에도 단점과 한계가 분명히 있습니다.

 

첫째로, 풋볼매니저에서도 그렇지만 어빌/포텐의 절대값보다 배분이 더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

같은 어빌이어도 모든 스킬이 적당히 높을 수 있고, 한 포지션에 필요한 스킬로만 최적화된 상태로 높을 수 있습니다.

뭐 전자같은 경우도 멀티플레이어로서 유용하게 써먹을 수 있지만..

수비력과 득점력 2개만 높아서 수비수로도 공격수로도 애매한 선수도 있을 수 있고(이런 선수를 활용할 수 있는 전술은 중거리슛 뿐입니다)

골키퍼인데 플메, 윙어, 득점력이 높아서 쓸데없이 어빌만 높은 선수도 있을 수 있습니다.

네.. 골키퍼도 어빌 계산할 때 플메 윙 득점력 등등 다 봅니다.

간혹 특수능력이 있거나 수비력, 세트피스가 높은 필드플레이어를 골키퍼로 키우는 경우가 있는데

처음부터 골키퍼로 생성되는 선수들에 비해 어빌이 많이 높아서 왜곡이 심합니다.

(위쪽 선수의 골키퍼와 수비력이 더 높아서 더 좋은 선수인데도, 아래쪽 선수의 어빌이 더 높게 나오는 경우)

 

둘째로, 소수점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중요)

실제 경기력이나 별점에는 소수점이 다 계산되기 때문에, 같은 외계인(16)이어도 16.0과 16.9는 꽤 차이가 있는데요.

어빌/포텐은 소수점을 반영하지 않습니다.

즉 훈련을 계속 받아도 소수점만 쌓이고 스킬이 상승하지 않으면 어빌은 그대로고, 나이가 드니까 포텐은 계속 낮아집니다.

그러다가 스킬이 상승하면 한 번에 쭉 올라가고요.

 

그러니까 어빌과 포텐은 직선이나 곡선형이 아니라 계단식으로 오른다는 말입니다.

이게 3~5주마다 1씩 오르는 꼬꼬마 때는 크게 문제되지 않지만, 나중에 15~20주 훈련시켜야 1 오르는 단계가 되어버리면

훈련을 매주 주는데 포텐이 100 이상 떨어지는 경우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게 아쉬우면서도 어쩔 수 없는 부분인데,

유저들은 게임 내에서 절대로 정확한 소수점을 볼 수 없습니다. 무과금만 그런 것도 아니고 유료 유저도 못 봅니다 ㅜㅜ

다만 몇 가지 단서들로 추측할 뿐이죠.

골드 이상의 과금러라면 훈련 평가 기능으로, 무과금이어도 Hattrick Organizer나 Hattrick Portal 등에 주 1회 이상 꾸준히 접속하는 방법으로 추산 가능하고요.

Foxtrick에서 TSI와 주급을 이용해 소수점을 추측하는 기능도 있는데 이건 최고로 높은 스킬 하나에만 적용됩니다. (따라서 멀티플레이어는 정확한 소수점 측정을 못합니다)

임금 기반 예측에 의하면 19세 0일이던 시점에는 플메가 12.7 정도였을 것으로 보입니다. (신뢰도는 높은 편이지만 생일과 멀어질수록 정확도가 떨어집니다)

TSI 기반 예측에 의하면 현재 13.27~13.35 정도로 추측되는데, 실제로 플메가 13이므로 19세 이후에 플메 훈련을 어느 정도 받았겠군요. (다만, 이쪽은 아예 예측이 틀릴 가능성도 있어서 맹신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수점이 얼마인지도 모르니 함부로 계산할 수 없어서, 소수점을 0이라고 치고 어빌과 포텐을 계산하게 된 것 같습니다.

 

<선수의 어빌/포텐을 확인하는 방법>

 

가장 쉬운 방법은 역시 Foxtrick을 설치하는 겁니다.

PC라면 파이어폭스나 크롬 브라우저의 확장 프로그램으로, 모바일이라면 파이어폭스 구버전(ver 68 이하)의 확장 프로그램으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Foxtrick을 다룬 포스팅이 있으니 여기(클릭)에서 확인해주세요.)

Hattrick 앱으로는 아직 불가능합니다.

 

요즘은 앱이나 모바일 크롬/사파리 등으로 게임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Foxtrick을 못 쓰기도 하는데,

그렇다면 이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http://fantamondi.it/HTMS/index.php?page=htmspoints&lang=en

나이(Years, Days)와 7개 스킬을 입력하고 제출을 누르면 어빌과 포텐을 알려줍니다.

근데 스킬을 숫자로 입력하지 못하고 마우스로 일일이 클릭해야 해서 좀 귀찮아요.

 

이 글 바로 다음에 쓴 포스팅(클릭)에 제가 만든 엑셀 파일을 올렸으니, 그걸로 계산해보셔도 됩니다.

소수점을 알고 계시다면, 소수점까지 반영한 계산이 가능하도록 개량한 물건입니다.

 

 

<좋은 어빌/포텐의 기준>

 

풋볼매니저는 최고 높은 포텐셜이 200이었죠?

200도 최고 전성기 메시한테나 줄까 말까 할 정도고 다른 세계적인 선수들도 190 넘기가 쉽지 않았던 것 같은데요.

해트트릭의 어빌과 포텐은 따로 정해진 최고치가 없습니다.

그리고 풋볼매니저의 포텐은 고정값이지만 해트트릭의 포텐은 어빌+나이 가중치라서 계속 변하고, 28세 이후에는 마이너스로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다만 얼마 이상이면 좋은 선수인가의 기준을 "요즘 이적시장에서 17세 선수들의 시세"로 판단해보면..

포텐이 1900대 중반 이하면서 특수능력도 없는 선수는 100만원에도 안 팔리는 걸 많이 봤어요.

기왕이면 포텐이 1900대 후반 이상이거나, 조금 낮아도 특수능력이 있는 선수를 키우는 게 좋겠습니다.

(사실 요즘은 포텐이 2000 넘어도, 특능이 없고 스킬 배분이 애매하다면 비싼 값을 기대하기 어렵긴 합니다)

17세인데 가끔 이적시장에서 수십억 받고 팔리는 선수들을 보면 포텐이 2100을 넘기도 하고,

얼마 전에 박제한 저희 세컨 팀의 변바름(개명 후 척준경) 선수는 승격 당시 포텐이 2230 정도였는데.. 흔하면 박제를 했겠습니까 ㅎㅎ 확률이 로또 수준이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물론 훈련받는 선수보다 못 받는 선수가 더 많은 게임 특성상, 나이가 들수록 이적시장에서 포텐 1900대 보기도 힘들어집니다.

 

골키퍼는 포텐으로 판단하기 더 어려운데,

위에서 말한 필드플레이어한테 골키퍼훈련을 시키는 경우를 빼더라도,

골키퍼에게 중요 스킬인 세트피스가 포텐에는 큰 영향을 못 주는 것도 문제입니다.

하지만 필요한 스킬이 골키핑, 수비력, 세트피스 3개밖에 안 되니까(※ 예측할 수 없음 특능이라면 약간의 패스력까지)

어빌/포텐에 의지할 필요가 상대적으로 덜하기도 합니다.

참고로 말씀드리면 키퍼7 수비4 세트피스5인 17.3세 골키퍼는 대략 4~5억 정도에 팔리는 것 같은데요, 포텐이 1830~40 정도입니다.

 

이상으로 해트트릭의 어빌과 포텐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