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트트릭 공지 정리

23.3~4월의 hattrick 업데이트 정리

이거는 조금만 신경 안 쓰면 엄청 밀리네요 허허..

 

▷ 부전승 축소 (4/5)

 

아무리 국가대표급 라인업을 갖추고 있더라도, 경기 전까지 라인업 제출을 깜빡하고 '기본 라인업으로 저장'도 안 했다면 5대0 부전패를 당하게 되는 게 해트트릭 규정이었는데요.

이제는 라인업 제출을 깜빡했더라도 부전패가 아니라, 어떻게든 팀에 있는 선수들을 채워서 내보내는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경기 시작 전에 이런 메시지가 뜨면서, 팀에 소속된 선수가 11명 이상이기만 한다면 11명을 꽉 채워서 내보내 경기를 치르게 됩니다.

게다가 완전히 랜덤도 아니고, 스탯이 공격수에 가까운 선수가 공격, 골키퍼에 가까운 선수가 골키퍼 등 나름 '합리적'인 라인업으로 서게 된다고 하니, 제출을 까먹어서 약팀에게 부전패당하는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물론 팀 사기와 자신감, 컨디션, 포메이션 숙련도에서 페널티가 있다고 하니 상대가 실력이 엇비슷한 팀이었다면 이기기는 어렵겠네요.

(여기서 말하는 페널티란, 제출을 안해서 팀 사기와 자신감 등등이 떨어진다는 게 아니라 직접 저 라인업으로 세웠을 때보다 낮은 레이팅을 받게 된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공지에는 없었지만 토론장에서 나온 답변에 의하면) 442, 352, 343 중 랜덤으로 하나가 선택되기 때문에 무조건 최적의 포메이션이라고 볼 수는 없고, 무엇보다 원하는 선수를 배치하지 못하면 훈련에서 손해를 볼 확률이 높기 때문에

라인업 제출을 까먹는 일은 없어야 하겠습니다.

 

▷ 훈련 샌드박스 및 코치 변경 사항 (4/17)

 

'훈련 샌드박스'라는 게 생겼는데, 별 건 아니고..

훈련 페이지 오른쪽 '훈련 효율' 밑에 '샌드박스 모드'가 추가됐고, 누르면 저렇게 체력 비율, 훈련 강도, 트레이너, 보조 코치를 바꿔서 '총 효율'이 어떻게 바뀌는지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코치 변경 사항'이라는 건, 현재는 이미 적용이 됐죠. 선수로도 활용 가능한 '선수 겸 코치'와 직원 페이지에만 존재하는 코치를 구분하고, 두 경우에서 주급도 다르게 적용한다는 내용을 4월에 미리 한 차례 예고했습니다.

이건 다음 업데이트 때 자세히 다루고 이번에는 넘어가겠습니다.

 

▷ 팀 지시 옵션 추가 (3/30)

 

경기 지시사항 중 "팀 지시"에서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늘었습니다.

제 기억으로는 '2~3점 이상 리드 중' 옵션은 원래 있었고, 아마 '2~3점 이상 리드 중이지 않을 때' 같은 옵션들이 새로 추가된 것 같습니다.

단판 경기의 결과가 중요한 컵이나 승강전에서는 잘 만든 팀 지시 하나가 제갈량의 비단주머니 역할을 해내기 때문에, 잘만 이용하면 더 재밌는 게임을 즐기실 수 있지요.

 

▷ 그 외 

 

- 3월 16일에 '사용자지정(custom) 통화 및 통화 태그'라는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원하신다면 설정 → 사이트 설정으로 들어가서 화폐 설정을 바꾸실 수 있습니다.

제 기억에는 기존에도 원, 달러, 파운드, 유로 등등 중에서 원하는 통화로 선택은 가능했던 것 같은데, 여기다 환율과 통화명까지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도록 바뀐 것 같아요. 시험삼아 통화명을 한글 '원'으로 바꿔봤는데 실제로 적용이 되더군요.

 

- 토론장 글(스레드)을 열면, '이 스레드에서 검색'이라는 기능이 생겨서 원하는 스레드를 더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개선됐다고 합니다. (4/24)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