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트트릭 이야기

[리뷰]축구 웹게임 해트트릭 공식 어플 리뷰

안녕하세요.

해트트릭 개발자 공지를 읽고 있는데, 2018년에는 주로 어플 업데이트에 주력했다는 내용들이 많더라고요.

그러고 보면 어플이 처음 출시된 2012년에 어플을 리뷰하는 포스팅을 한 적이 있는데요.


당시에는 그냥 해야 되니까 한 것 같은.. 조악한 퀄리티였지만

요즘 공식 어플을 들어가보면 정말 많이 달라졌다는 걸 많이 느끼거든요.

저도 어플로 게임을 체크하는 시간이 늘었고요 ㅎㅎ


 

'이걸 대체 누가 써?' 싶던 2012년 버전


요즘 해트트릭 앱은 어떤지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9년 11월 4.5.4V 기준)

 

처음 다운받은 사람들을 위한 소개에서부터 예전과는 다른 깔끔함이 느껴지네요.

저야 신규 가입자가 아니니까, 바로 로그인해보겠습니다.

 

 

'나의 클럽', '세계', 'Live', '소셜' 4개의 큰 메뉴가 하단에 있는데요, 먼저 '나의 클럽'을 보면

다음 경기 일정, 이적, 재정, 팀 상황, 일자별 팀 이벤트를 한 화면에 보여줍니다.

 

 

웹버전 좌측에 있던 메뉴들도 이렇게 열어서 볼 수 있습니다.

메뉴마다 아이콘들이 같이 있어서 그래픽 면에서는 웹버전보다 낫네요.

 

선수 메뉴에서 한 명 클릭해볼까요?

 

웹버전 오른쪽에 있는 메뉴들은 우하단 점 세개 버튼을 눌러서 열 수 있군요.

참고로 '책갈피에 추가'같은 건 유료상품인 Supporter 전용 기능입니다. 클릭하면 Suppoter를 구매하라는 안내창이 떠요..

 

제일 중요한 건 경기 라인업을 설정하는 거겠죠? 경기 메뉴를 탭해보겠습니다.

 

 

빈 자리를 탭하면 이렇게 배치할 선수도 고를 수 있죠.

친절하게도 탭한 포지션에서 제일 별점이 높은 순으로 보여줍니다.

물론 '정렬 기준'을 탭해서 원하는 다른 기준으로 바꿀 수도 있어요.

경기지시 오른쪽에 있는 핸드폰 아이콘을 눌러봤더니, 가로보기를 지원한다는 안내가 뜨는군요?

어디 한 번..


오오.. 화면이 2분할됐어요!

왼쪽 화면이랑 오른쪽 선수목록 화면이 따로 스크롤되서, 더 편하게 라인업을 짤 수 있네요!!

그리고 선수 교체, 전술 지시, 검토까지도 모두 잘 구현해놨습니다.(스샷은 귀찮아서..)


웹버전의 '세계' 메뉴를 누르면, 번역도 안 되는(안 될 수밖에 없죠 개인 유저들이 올리는 거니까) 영어 글들이 메인화면으로 뜨는데요.

어플에서는 국가대표/청소년대표팀 화면이 먼저 뜹니다.

대표팀 로고와 선수(물론 능력치는 못 봐요), 월드컵 진출 현황, 다음 경기 일정을 볼 수 있습니다.

대표팀에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합니다!


감독 선거 탭도 만들어놨는데, 현재 버전에서는 어플로 바로 투표는 아직 안 되고 웹으로 이동하게 해놨네요.

해트트릭 개발자 공지도 '뉴스' 탭에서 볼 수 있어요.


그리고 'Live' 메뉴가 있네요. 일요일이나 수요일 경기 시간에 실시간 문자중계를 보는 기능이죠.


 

 소셜을 누르면 토론장 화면이 메인으로 뜨고요, 유저들과 주고받는 메시지도 여기서 확인 가능합니다.



해트트릭 게임의 공식 어플을 7년 만에 새로 리뷰해봤는데요.

이만하면 확실히 환골탈태라고 부를 만하네요.

업데이트 후 기존 유저들한테 어플을 새로 평가해달라고 했는데, 평점이 4.5까지 올라왔습니다.

아마 예전 버전일 때는 3점대 초반이었을 거예요.


아직 세부 기능 몇 개가 미구현된 부분도 있지만

이만하면 모바일로도 충분히 즐길 만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7년 전에 쓴 어플 리뷰는 이제 비공개로 전환해야겠네요 ㅎㅎ



웹게임 해트트릭 주소 :

https://www.hattrick.org/

https://www.hattrick.org/?inviteRef=RJPM79 ←이 주소로 접속해서 가입 후 활동하시면 제게 아주 조금 게임 캐시가 들어온다고 합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