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트트릭 공략(초보)

해트트릭 처음 시작한 당신을 위한 글 [초보 1] (2020년 수정)

처음에 이 게임을 접하는 사람들은 어렵다고 느끼기 쉽습니다. 도움말도 너무 길고, 당장 내가 뭘 해야할 지 잘 모르겠기 때문이죠. 그래서 시작하자마자 흥미를 잃고 접는 분들도 좀 계신데... 그러지 말고 이 글을 잘 보세요- 라는 의미로 정리한 글입니다.

팀을 받으면 제일 먼저 이것부터 해보세요.

 

(2012년에 처음 쓴 글이지만 그 사이에 게임이 너무 많이 바뀌어서 2019년에 한 번 갈아엎었고요.

2020년에는 귀찮아서 그냥 뒀던 옛날 스샷들도 요즘 화면으로 갈아치웠습니다)

 

1. 구단주 면허


일종의 튜토리얼 같은 건데, 바로, 무조건 따야 합니다.

저는 너무 오래 되서 어떻게 하는지 까먹었는데, 어렵진 않은 걸로 기억하고요.

팀의 초기 자금이 4배(7500만원→3억원)로 늘어나고, 구단주 면허가 있어야 매주 1회 친선경기를 잡을 수 있습니다.

 

2. 다음 경기 라인업+전술 짜기


당장 매주 일요일에 경기가 있는데 선수를 내보내야죠. 일단 뭐라도 짜봅시다. 

 

 

이게 경기 라인업을 짜는 화면(PC버전)인데요.

일단 '라인업'을 눌러서 선수를 배치한 다음에 나머지 다 건너뛰고 '지시 사항 전달'만 눌러도 됩니다.

라인업 화면에서 빈 자리를 클릭하면, 그 자리에서 잘 하는 선수를 점수(별점)순으로 보여주니 그것만 보고 배치해도 대충은 됩니다.

 

 

빨간 동그라미 안의 저 버튼을 누르면 선수 얼굴, 등번호가 아니라 점수로 보여줍니다.

처음 받은 선수들로도 3.5~5점 정도는 나오니까 여기저기 잘 넣어보세요.

(듣자하니 초보 전용으로 '추천 라인업'이라는 기능이 생긴 모양인데, 알아서 점수 높은 선수들을 배치해주는 기능일까요? 저는 잘 모르겠습니다)

 

경기 뛸 11명 골라놓고, 벤치 멤버도 적당히 세우고 '지시 사항 전달' 누르면 완성입니다!

(후보는 6~7명 다 앉혀놓을 필요는 없는데, 후보가 아무도 없으면 경기 중 부상을 당해도 교체할 선수가 없어서 10명만 뛰어야 하니, 적당히 2~3명쯤은 넣어주세요.)

 

3. 선수 화면 보는 법


선수 정보 읽는 법 정도는 첫 글에서 설명드려야 할 것 같아서요.

 

 

나머지는 천천히 알아도 무방하고, 가장 중요한 나이, TSI, 현재 스킬만 설명할게요. 

 

나이는 말 그대로 나이인데, 112일이 1년이라 처음에는 조금 헷갈릴 수도 있겠네요. 실제 선수처럼 10대는 성장 속도가 높고, 20대 후반~30대 초반쯤이 전성기고, 30대 이후부터는 체력과 능력치가 쭉쭉 내려갑니다.

 

TSI는 한 눈에 볼 수 있게 선수의 능력을 수치화한 겁니다. 높으면 좋은 겁니다.

사진 속 이 녀석은 1790이고, 이 정도만 해도 처음 받은 선수 중에선 제법 높은 편인데, 상위 리그로 가면 20~30만이 넘는 선수도 꽤 많이 보여요.

 

현재 스킬이라고 해서 골키핑, 수비력, 플레이메이킹, 윙어, 패스력, 득점력, 세트 피스 딱 7개가 있습니다. 심플하죠? ㅎㅎ

 

골키핑, 수비력, 플레이메이킹, 윙어, 득점력 5개는 큰 설명이 필요없을 것 같네요. 높을수록 해당 위치에서 잘 뜁니다.

패스력이 높으면 미드필더, 윙, 공격수한테 유리하긴 한데, 위 5개가 낮고 패스력만 높으면 별 쓸모가 없습니다.

세트피스가 높으면 프리킥, 페널티킥, 승부차기에서 유리합니다. 팀에서 한두 명쯤 필요하긴 합니다. 포지션 별점이나 TSI에는 영향을 안 줍니다.

 

 

저한테는 HTMS Points : 능력 / 잠재력이라는 것도 뜨는데요. 풋볼매니저의 어빌/포텐 개념과 거의 일치합니다.

FM에서 선수 포텐을 보려면 다른 프로그램을 깔아야 하듯이, 이것도 크롬/파이어폭스의 확장 프로그램인 'Foxtrick'을 설치해야 볼 수 있습니다. 

 

※ 그리고 눈치채셨는지 모르겠지만, 이 게임은 '포지션'이 없습니다.

그냥 수비력이 높으면 수비수, 플레이메이킹이 높으면 미드필더, 윙어가 높으면 윙, 득점력이 높으면 공격수, 골키핑이 높으면 골키퍼 자리에 놓으면 됩니다.

 

4. 옥석 가리기


어차피 처음 받는 팀에서 진짜로 쓸만한 선수는.. 운 좋으면 1~2명 정도입니다.

물론 초창기 팀에는 대부분 필요한 선수들이긴 한데, 그래도 좋은 선수와 별로인 선수 보는 법 정도는 미리 익혀봅시다.

더 좋은 선수가 들어오면 안 좋은 애부터 버리면 되니까요.

 

① TSI가 높은 선수

일단 TSI가 높은 쪽이 대체로 좋습니다. 근데 얘 하나만 보면 곤란하고, 이 아래에 있는 것들도 같이 고려해주세요.

 

 어린 선수(10대)

초기 선수들은 능력치들이 거기서 거기이기 때문에, 나이로 판단하는 게 차라리 낫습니다.

이 게임은 "훈련"과 "이적"이 가장 중요한 게임인데요. (게임을 오래 즐기시려면 꼭 기억해 주세요.)

가장 어린 나이인 17세는 가장 오랫동안 키울 수 있고, 능력치가 오르는 속도도 더 빠릅니다.

반대로 30대 선수는 훈련을 해도 잘 안 오르고, 오히려 시간이 지날수록 능력치와 체력이 쭉쭉 떨어집니다.

당장 능력치가 우수(7)여도, 몇 달만 지나면 무난함(6)으로 떨어질 겁니다.

 

리더십이 우수(7)인 선수

리더십이 높든 낮든 당장 경기력에는 차이가 거의 없지만

리더십이 우수인 선수는 나중에 좋은 코치가 될 수도 있어서, 장기적으로 보면 쓸모가 있습니다.

이 글에서 길게 얘기하긴 좀 그렇고, 이 블로그를 보시다 보면 리더십과 코치를 다룬 글이 있으니 궁금하시면 찾아보시고요.

리더십이 우수인 선수는 따로 챙겨서 경기를 꾸준히 뛰게 해주시고요, 아예 팔아서 밑천을 챙기는 것도 괜찮습니다.

단, 리더십은 우수가 아니면 최악(1)이든 무난함(6)이든 전혀 이점이 없습니다.

(※ 2020년 말 이후로 리더십 우수 선수를 팔아서 얻는 이익이 많이 약해졌습니다 ㅠㅠ)

 

패스력, 세트피스를 제외한 5개 능력치에 우수(7)가 있는 선수

아마 처음 받은 선수들은 능력치가 최악(1)에서 우수(7) 사이일 겁니다.

실제로는 신의 경지(20)까지 있어서 우수(7) 정도면 전혀 좋은 능력치가 아니지만.. 그건 나중 얘기고요.

대부분 우수나 무난함(6)이 하나 이상은 있을 텐데, 그 중에서도 스탯 분배가 잘 된 선수들을 일단 챙겨봅시다.

수비력도 5, 플레이메이킹도 5, 윙어도 5, 득점력도 5 이렇게 스탯이 애매하게 고르면 어느 자리에서나 애매하게 뛰겠죠?

이런 애들은 빈 자리 생길 때 쓰는 후보로 돌리면 되고, 일단 주전은 그 포지션에서 제일 잘하는 선수들로 채우는 게 좋겠죠.

골키핑, 수비력, 플레이메이킹, 윙어, 득점력에 우수가 붙은 선수는 일단 킵해보기로 할게요.

 

 

※ 여기부터는 2020년 이후에 내용을 수정했습니다.

 

수정 전에는 처음 창단할 때 주는 20명이 너무 많으니 몇 명 정도 버리고 가도 된다고 썼는데요.

2020년 5월 업데이트로 봇팀(리그 자리 채우기 용도로 쓰이는 아주 약한 팀)이 신생팀 수준으로 강해졌기 때문에, 이 초기 선수들을 함부로 해고하면 초반 난이도가 아주 어려워질 수도 있습니다.

특히 창단하고 처음 받는 선수들은 '충성도'와 '모클럽 보너스'라는 시스템 때문에 능력치에 비해 별점이 잘 나오거든요.

(일단은 그런 게 있다 정도만 알아두시고 차차 적어 나가겠습니다 ㅎㅎ)

 

이 정도만 하고 초보 2 글에서 이어가 보겠습니다.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