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예전에 선수의 경험, 충성도, 성격에 대해 설명드렸던 것(클릭)에 이어, 이번에는 컨디션(Form)과 체력(Stamina)을 다뤄보려고 합니다.
특히 컨디션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계시던데요, 보통은 '이 선수 컨디션이 계속 떨어지는데 왜인가요' 였던 것 같네요..
그러면 컨디션부터 볼까요.
1. 컨디션(Form)
저번에 다뤘던 성격, 경험, 충성도 뿐 아니라 컨디션도 공식 매뉴얼의 '3. 선수: 다른 속성들'에서 설명을 볼 수 있습니다.
당연하겠지만 높으면 좋고 낮으면 나쁜데, 경험이나 충성도와 다른 점이 뭐냐면,
컨디션이 낮으면 정말 심하게 못합니다. 형편없음이나 최악이 뜬다? 벤치에도 못 앉힐 정도로 심각해집니다.
오늘도 소환된 배두영 선수.. 수비가 높고 윙이 2번째로 높아서 풀백으로 쓰기 적합한 선수인데요.
컨디션이 우수(7)일 때는 풀백 자리에서 풀타임으로 뛸 때 별점이 9~9.5 정도 나오거든요?
지금 컨디션이 약함(4)으로 떨어진 상태인데, 별점이 7 나왔습니다. 대략 수비 13, 윙 9~10에 컨디션 우수인 선수랑 별점이 비슷한 것 같네요.
'The Unwritten Manual'에 따르면, 컨디션 8일 때를 100이라고 치면 컨디션이 2일 때는 능력의 50밖에 못 쓴다고 합니다. 말이 50%지 주전 선수가 유망주급으로 떨어지는 겁니다.
뭐 게임하다가 주전 선수 컨디션이 바닥이어서 괴로웠던 기억 다들 한 번쯤은 있으실 테니
대책을 알아보는 게 더 빠르겠네요.
그럼 컨디션은 어떻게 하면 올라가고 어떻게 하면 내려가는가?
공식 매뉴얼에는 '백그라운드 Form'이라는 개념을 소개하고 있는데, 솔직히 무슨 말인지 잘 모르겠구요..
백그라운드 Form에 대한 설명은 아래 '더보기'를 눌러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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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그라운드 Form 설명 :
팀 사기가 항상 침착함(4)을 향해 조금씩 돌아오는 것처럼 선수의 Form도 백그라운드 Form을 향해 움직이는데요,
백그라운드 Form은 고정된 값이 아니고 2주마다 랜덤으로 변한다고 합니다.
아래에서 설명할 경기 출전, 폼 코치 등 컨디션을 올리기 위한 행동들은 이 백그라운드 Form에 영향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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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본론으로 넘어와서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말이죠.
1순위는 운입니다(...) 하늘, 아니지 랜덤함수의 뜻은 사람이 어쩔 수 없습니다.
다만 100% 운은 아니고, 컨디션을 올려주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노력은 있습니다.
- 경기 출전
경기를 뛰지도 않는 것보단 뛰는 쪽이 좋습니다. 매뉴얼도 '이것은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라면서 특히 강조하고 있습니다.
상대팀이 약팀일 때, 아니면 승패가 하나도 안 중요한 친선경기를 이용해 경기를 뛰게 해줍시다.
Questions 토론장을 검색해보니 일주일에 1분이든 180분(2경기 풀타임)이든 뛰게만 해주면 된다는 답변이 있는데요,
운영진의 공식 답변은 아니어서 100% 장담할 수는 없지만.. 그렇다고 하니 89분에 교체투입으로라도 뛰게 해줍시다.
- 폼 코치, 보조 코치
직원과 코치 글(클릭)을 보셨다면 기억나시겠지만
직원 중 폼 코치를 고용하면 대폭, 보조 코치를 고용하면 소폭 컨디션을 올려줍니다.
물론 폼 코치와 보조 코치를 전부 고용해도 컨디션 낮은 선수가 있을 수는 있는데, 전체적으로 보면 확실히 다르긴 합니다.
그리고 훈련 강도가 높을수록, 그리고 코치의 트레이닝 능력이 높을수록 좋다고 하는데,
강도는 대부분 100%이고 트레이닝 능력도 초반에나 무난함(6)이지 대부분 우수(7)니까요. 위의 2개가 더 중요한 것 같네요.
할 거 다 해도 여전히 컨디션이 바닥일 수는 있는데요...
그래도 버티다 보면 다시 올라옵니다. 화이팅입니다.
2. 체력
체력은 매뉴얼에도 설명이 그렇게 많진 않은데요, 당연하겠지만 체력이 낮으면 후반에 별점이 팍팍 떨어지고, 높으면 후반에도 꽤 유지됩니다.
'최근 평점' 보면 숫자가 있고 원이 빙 둘러져 있죠?
숫자는 그 경기의 평균 별점이고, 원은 경기 종료 시점에 남은 체력을 말합니다. 체력이 낮으면 색깔이 초록색→노란색→빨간색으로 바뀝니다.
체력을 올리는 방법은?
체력은 아시겠지만 훈련 탭에서 저 ▲를 움직여서 조절하죠.
능력치는 그 포지션에서 뛰어야만 훈련되지만, 체력은 경기에 뛰는 모든 선수가 받습니다.
선수 체력이 강력함(9)(최고치)이면 90분 내내 거의 100% 경기력으로 뛰니까 좋겠지만,
체력 훈련의 비중을 높이면 그만큼 능력치 훈련이 느리게 될 테니, 저는 좀 낭비라고 봅니다.
무난함이면 그래도 후반에 힘이 좀 딸리는데, 우수~뛰어남이면 충분해요. (압박전술이면 모를까)
이전 글에서도 몇 번 얘기했지만
"체력훈련은 얼마 주는게 정답인가?"
라고 물으면 사실 정답은 없..는데요.
초반에 아무 것도 모를 때 체력을 50% 주는 분도 봤기 때문에... 초보를 위해 가이드라인 정도만 드린다면
어린 선수 위주로 육성시키는 팀이라면 최저치인 10%로도 충분하고요,
30대 선수들을 주축으로 하면서 체력을 우수~뛰어남으로 유지시키고 싶으면 30~35% 정도까지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위는 낭비예요.
나이와 훈련 비중에 따른 선수 체력은
https://www.hattrick-university.ro/rezistenta.html
이 사이트에서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영어가 아니지만 표 보는 데는 지장이 없음)
20~24세 체력이 제일 좋네요.
한 가지 주의할 점. 체력도 1주 만에 이걸로 바뀌는게 아니라, 컨디션이나 팀사기처럼 저 값을 향해서 움직인다는 거 기억해주세요.
체력 비중을 높게 준다고 체력 나쁨인 선수가 갑자기 뛰어남 되는 거 아니고요, 몇 주에 걸쳐 조금씩 움직입니다.
그리고 체력은 코치가 무난함 코치든 뛰어남 코치든, 보조코치가 몇이든 효과가 똑같다는 점도 알려드립니다.
체력과 컨디션에 대한 궁금증이 해소됐기를 바라며 이번 글은 여기에서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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