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트트릭 공략

축구 웹게임 Hattrick 분석 - 유소년 팀 2

유소년 팀 1 : https://pagethesoul.tistory.com/44

 

이전 글에서는 스카우팅 네트워크를 잠깐 언급하고, 유소년 팀을 만들어 리그에 참여하고 스카우트를 배치하는 것까지 살펴봤습니다.

너무 시작단계에서 마무리한 것 같아서, 이번에는 본격적인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1. 유소년 선수의 능력치 (현재/최대)

 

저번 글에서 능력치가 영 좋지 않은 선수 한 명을 보여드렸는데요.

(※ 참고로 이 선수는 아주 쓰레기이거나, 반대로 괜찮은 골키퍼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하지만 어차피 나이가 많기 때문에 키우지 않기로 했어요)

 

수비력 ?/3, 패스력 1/? 이렇게 능력치가 둘로 나눠져 있네요. 이게 뭔가 하면 현재 능력치 / 최대 능력치 입니다. 네, 유소년은 능력치별로 한계치의 개념이 있습니다. (안 그러면 모든 선수를 무조건 우수까지 올려서 팔겠죠)

 

아무 훈련 없이 승격시키면 현재 능력치로 올라가고, 유소년 팀에서는 훈련을 열심히 시켜도 최대 능력치를 넘을 수는 없습니다.

훈련이 꽉 차면 노란색이 됩니다.

 

이렇게 노란색이 되면 훈련을 시켜도 더 올라가지 않아요. 다만 윙어는 노란색이 아닌데, 소수점 단위로는 훈련을 더 시킬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2. 새 선수 뽑기 (스카우트 의견 해석)

 

성인팀 만들 때 초반에 제공된 선수들이 영 별로였듯, 유소년 팀에서 초반에 제공해주는 선수들도 썩 훌륭하진 않습니다.

그래도 경기 뛰려면 숫자는 맞춰야 하니 다 내쫓을 수는 없고, 새 선수를 뽑아 한 자리씩 채워 봅시다.

 

매주 토요일 낮이 되면 스카우트들에게 전화를 걸 수 있습니다.

 

어쩌다 보니 얘만 어플 화면을 캡쳐했네요. 아무튼 토요일 낮(약 1~2시쯤?)부터 스카우트의 통화하기 버튼이 열립니다.

 

통화하기를 클릭했더니 이렇게 몇 가지 정보를 말해주네요.

스카우트는 보통 이름, 나이, 현재능력치 1개, 최대능력치 1개를 알려주는데요.

 

저 말을 제가 해석해드리면 이런 뜻입니다.

 

나이 16세 ← 현재 16세 00일 ~ 16세 111일 사이인데 뭐가 나올 지는 운

더 훈련하지 않는다면 약함 플레이메이킹(으)로 남아 ← 현재능력치가 약함(4), 플레이메이킹은 상위 3개 능력치 중 하나임

약함 플레이메이킹까지 도달 ← 최대능력치가 약함(4), 플레이메이킹은 상위 3개 능력치 중 하나임

 

상위 3위 능력치라는 뜻은,

세트피스 제외하고 골키핑, 수비력, 플레이메이킹, 윙어, 패스력, 득점력 6개 중 최대 능력치 기준으로 1, 2, 3위 안에 플레이메이킹이 있다는 뜻입니다.

이게 좀 골때리는데, 플레이메이킹이 1위인지 3위인지는 아직 알 수 없어요.

1위라면 나머지 능력치도 다 약함 이하니까 바로 해고시켜야겠지만, 3위라면 1, 2위 능력치는 우수일 수도 있잖아요?

 

통화 가능한 스카우트가 아직 더 있으니 일단 거절하고 다른 사람한테 걸어봤습니다.

 

원래 현재능력치 따로, 잠재능력치 따로 알려주는데 오늘따라 자꾸 한 가지 능력치만 알려주네요... 왜들 이러지;;

 

아무튼 이번에는 '불충분함 정도의 능력'이라는 코멘트가 붙었습니다.

상위 3개 최대능력치의 평균이 5.x 라는 뜻입니다.

 

희망 : 상위 3개 능력치가 무난함 / 무난함 / 불충분함 또는 우수 / 불충분함 / 약함 (돈이 되는 선수임)

절망 : 상위 3개 능력치가 불충분함 / 불충분함 / 약함 (똥값)

 

역시 속단할 수는 없지만... 아무튼 이런 뜻입니다.

 

스크롤이 좀 길어지는데, 조금 더 써보겠습니다.

힘들면 쉬었다 나중에 다시 읽어보세요!

 

3. 유소년 훈련

 

유소년은 성인팀보다 훈련속도가 조금 느린 대신, 훈련이 2개입니다.

 

주요 훈련 : 정상 훈련 + 경기 후 현재능력치 1개 오픈

보조 훈련 : 조금 훈련 + 경기 후 최대능력치 1개 오픈

 

이렇게 훈련 효과 뿐 아니라 가려진 현재/최대능력치를 오픈해주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이리저리 바꿔가면서 선수 능력치를 빨리 열어보는 계획이 중요해집니다.

특히 보조훈련은 능력치를 올리는 것보다 최대능력치 오픈용이라고 생각하는게 더 좋겠습니다.

 

이런 과정이 귀찮을 수도 있는데,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면 성인팀과는 다른 재미가 있기도 합니다.

성인팀만으로 굴리기엔 해트트릭이 좀 심심한 게임이기도 해서요.

 

4. 훈련 보고서

 

주요 훈련과 보조 훈련을 정하고, 두 훈련 자리에 적절히 선수를 배치해서 경기를 치르고 나면..

훈련 페이지에서 이런 요상한 메시지가 뜹니다. '보고서 읽기'를 눌러봅시다.

 

여러 정보를 알려주는데, 좀 알쏭달쏭한 얘기들도 있고 좋은 정보도 있어요.

 

일단 필수적으로 최소 3개 정보가 들어가는데요,

 

- 주요훈련 자리에서 뛴 선수 1명의 주요훈련 현재능력치

 ex) 주요훈련 플레이메이킹 → 미드필더 1명의 플레이메이킹 현재능력치 오픈(이 경기에서는 미드필더들이 다 열려있어서 생략됨)

 

- 보조훈련 자리에서 뛴 선수 1명의 보조훈련 최대능력치

 ex) 보조훈련 세트플레이 → 선수 1명(Ii-Nom Seok)의 세트피스 잠재능력치 오픈(세트피스는 11명 다 훈련이 되서 어느 자리에서 뛰어도 상관없었어요)

 

- 아무 자리에서나 뛴 선수 1명의 (나머지 중 랜덤으로) 최대능력치

 ex) Duk-Hwan Pyun의 수비력 최대능력치가 오픈됨 (주요/보조훈련인 플레이메이킹, 세트피스 제외)

 

그 외에 최우수선수 등등 나머지 보고문은 랜덤입니다. 도움이 되는 것도 있고 별로 안 되는 것도 있고 그래요.

 

 

유소년 관련해서 3편이 나올 수도 있고 다른 글을 먼저 쓸 수도 있겠네요.

2편은 이상입니다! 

320x100